교회소식


교회소식2020년 추석 가정예배모범 (3)

1. 찬 송 : 497장 

2. 신앙고백 : 사도신경

3. 찬 송 : 430장 / 자녀들 중에서 악기를 연주해도 좋습니다.

4. 기 도 : 가족 중에서 

5. 본문말씀 : 시편 16:8-11

6. 제 목 : 임마누엘의 은혜

 오늘 명절을 맞아 한 자리에 모여 예배드리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말씀을 통해서 임마누엘의 은혜를 나누기 원합니다. 다윗은 평생 하나님과 함께 한 사람이었습니다. 인생의 여러 위기 순간에 항상 하나님과 동행하기를 힘쓴 신앙의 사람이었습니다. 이 믿음이 다윗으로 하여금 승리의 길로 이끌었습니다. 다윗과 함께 하셨던 임마누엘의 주님은 지금도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다윗에게 주셨던 승리의 이야기는 오늘 우리 가정의 이야기가 될 수 있음을 소망하면서, 임마누엘의 은혜를 나눠봅시다.

 첫째로, 임마누엘의 은혜는 ‘붙들어 주심’입니다.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대개는 물질, 명예, 권세, 건강 등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런 것들은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인생의 위기의 때에 근본적인 도움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압니다. 다윗은 인생의 많은 위기를 겪으면서 하나님이 내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않는다”라고 합니다(8절). 오늘 우리도 만만치 않은 세상의 풍파 속에 살고 있지만 하나님께서 동행하여주시니 다윗처럼 오른편에서 우리를 굳게 붙들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풍파를 해쳐나갈 수 있게 될 줄 믿습니다.

 둘째로, 임마누엘의 은혜는 ‘만족함’입니다. 우리는 육체의 소욕만 채워지면 행복하리라는 착각에 자주 넘어지곤 합니다. 육신의 소욕을 채우는 것은 ‘만족’이 아니라 만족한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사람은 떡으로만 사는 존재가 아니라 주님의 말씀으로 사는 존재입니다. 본문 9절에 보면 하나님과 함께 하면 마음과 영혼이 즐겁고 육체도 안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은혜를 베푸실 때 육신은 안전하게 지켜주시며 동시에 마음과 영혼은 참된 기쁨을 누리게 하십니다.

 셋째로, 임마누엘의 은혜는 ‘부흥’입니다. 다윗은 두려움과 혼란 중에 이 시편을 기록하기 시작했지만, 찬양이 거듭될수록 다윗은 하나님을 더 가까이 함으로 기쁨과 즐거움을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뿐만 아니라 생명의 길을 보게 되었습니다(11절). 생명의 길은 단지 회복만을 뜻하지 않고 부흥까지 나아감을 뜻합니다. 임마누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에게는 새로운 부흥의 길이 열립니다. 연약함을 극복하게 하시고, 더 나아가 생생한 능력을 주셔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나가는 일꾼으로 삼아주십니다.

우리 온가족은 하나님과 함께 하며 하나님과 늘 동행하고 있습니까? 주님과 동행함으로 인생의 진정한 만족을 얻고 주님의 붙들어주심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며 승리하는 은혜를 누리는 우리 가족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7. 기 도 : 설교자 

8. 찬 송 : 310장 

9. 주기도문 : 다같이

* 감사예물은 주일에 드립시다.